1단계: 부트로더 언락과 슈퍼 유저(루팅) 설치 


- ubuntu 환경에서 했다. 하지만 첨부파일을 이용하면 window에서도 할 수 있다. -


▣ 부트로더 언락, Note that 데이터가 모두 날라기니 주의 하세요.


1) 볼륨 2개와 + 전원 버튼을 동시에 4초간 눌러 리커빌 모드로 진입 합니다. 



2) 첨부 파일을 다운 받는다.


r3-galaxynexus-superboot.zip


3) 커멘드 창에서 fastboot devices라고 입력해서 장치가 정상적으로 연결 되었는지를 확인한다.

4) fastboot oem unlock을 적용 한다.


필자는 리눅스 환경에서 설정 하였ㄷ.

8) 겔럭시 넥서스에 경고창이 뜨고 그곳에서 볼륨 상/하 번튼을 이용해서 움직이고 yes를 선택후 전원버튼을 눌러서 실행을 하면 됩니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그러면 성공 한것이다.


▣ 슈퍼유저 설치, 루팅하기



1) bootloade로 진입 한다. 

adb shell reboot bootloader


1) 위에 첨부파일 디렉터리로 들어가서, install-superboot-linux.sh를 실행함.

   주의: Mac, Linux, window 별로 스크립트가 다르니 주의해서 실행



2) OKAY라고 메시지가 나오고 재부팅이 되어지면 성공이다.


3) 재부팅이 되어질 때 아래와 같은 자물쇠가 풀린 모양이면 된다.





2단계: CWM Recovery 설치하기. 

 

1) 우선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recovery.img


2)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을 해야한다. 진입방법은 아래와같이 여러가지다.


2-1) 볼륨버튼 2개 + 전원버튼을 눌러서 부트로더로 들어간다음 그곳에서 설치 한다.

2-2) adb reboot recovery 명령어를 이용해서 들어간다.


3) fastboot flash recovery recovery.img 를 실행 한다.



4) 위와 같이 OK 뜨게되면, CWM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것입니다.

5) 절대로 지금 bootloader 화면에서 reboot을 하면 안됨.

reboot 할경우 recovery 이미지가 복구됨.


3단 계: 커스텀 롬 설치하기 


1) reboot 하지 않은 부트로더 화면에서 볼륨키를 이용해서 Recovery mode로 이동.

2) 커스텀롬을 SD 카드에 집어 넣는다.

3) CWM 리커버리에서 아래의 3가지 작업을 한다. 기존의 시스템을 삭제하는 행위이다.


wipe data/factory reset

wipe cache partition

advanced -> wipe dalvik cahce

이 세가지 wipe를 모두 해주셔야 합니다. 이유는 커스텀롬은 시스템적인 부분을 모두 건드리기 때문에 완전히 날리고 새로운 롬을 설치하는게 안전 합니다.


4) 단, 동일한 커스텀 롬을 사용하다가 업그레이드 버전을 설치하는 경우

advanced -> wipe dalvik cache를 해주면 됩니다.


5)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install zip from sdacrd를 선택해서 쭉쭉 들어가서 아까 넣은 파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