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부팅 윈도우즈 설치 후 우분투 설치 (Install uBuntu alongside Windows10)
쉽게 설치 가능 디스크 관리자에서 기존 운영체제가 설치된 파티션을 축소한다. 우분투 설치 창에서 메모리 넉넉하면 생성안해도 된다고 한다. 아까 쭐인 이제 남은 모든 공간을 아래와 같이 루트 파티션으로 생성해 준다. 아래와 같이 물리적 저장 장치들이 해당 이름으로 연결 되어 있다고 하면, 기본적으로 부트로더를 설치할 장치가 보통 그렇지 않으면 부팅시에 정상적으로 설치되면 아래와 같이 요점은 windows boot loader가 설치된 곳에 ubuntu의 GRUB을 설치해야 멀티 부팅 화면이 제대로 나오게 된다. 추후 UEFI 모드가 활성화된 방법에서는 EFI 파티션이 보이므로 좀 더 쉽게 이 부분을 찾을 수 있다. legacy 방법과 기본적으로 파티션 설정은 같다. 위 스샷에서 부트로더 설치할 장치는 EFI가 있는 계속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설치가 진행 되고 완료되어 재부팅하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멀티 부팅 윈도우즈 설치 후 우분투 설치 (Install uBuntu alongside Windows10)
Legacy 설치 기준
BIOS 설정
윈도우즈 10을 Legacy BIOS에서 설치
기존 파티선 축소 (윈도우즈10)
그래서 새 볼륨을 생성한다.파티션 설정
기타
를 선택한다.
자동 옵션들은 잘 동작하지 않는다.SWAP 파티션 생성
그래도 일단 생성 했다.남은공간
을 선택해서 아래와 같이 설정해서 SWAP영역을 생성한다.
메모리 8GB여서 4GB 정도만 주었다.루트 파티션 생성
부트로더 설치경로 설정
/dev/sda
로 잡힌다.
sdb에 즉 SSD
에 운영체제가 있다면 반드시 변경해서 /dev/sdb
에 설치해야한다.GRUB
부트로더가 나오지 않는다.GRUB
으로 선택 화면이 나오게 된다.참고자료
UEFI 설치 기준 (Widnows10, ubuntu 둘다)
우분투설치시 기타
선택 후에 아래의 스크린샷과 같이 GRUB이 설치될 위치를 윈도우즈 부트 매니저가 있는 EFI 파티션으로 선택해 준다.nvme0n1p1
이 된다. 이 부분을 잘 못 선택하면 EFI 경고가 뜨고 부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수 있음을 알려 준다.
Ubuntu를 선택하면 우분투로 들어가며, Windows Boot Manager를 선택하면 윈도우즈로 접속 된다.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