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MAC-OS, 빅서)과 윈도우즈10(Windows10)에서 소리 포함 화면 녹화 설정법


MacOS (빅서)에서 영상 녹화법

Quick Time Player와 블랙홀 프로그램 이용(무료)한 방법이다.
기존 방법들이 빅서에서 동작하지 않으므로 빅서를 지원하는 오픈소스를 활용한 방법이다.

블랙홀 설치

오디오MIDI 설정

입력과 출력을 Blackhole용으로 생성한다. 이렇게 해야 영상과 소리를 동시에 녹화하면서도 스피커로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새로운 입력 생성
스크린샷 2021-03-02 오후 2.47.00

다중 출력기기 생성
주의:반드시 기본 스피커가 블랙홀 채널보다 위에 위치 해야한다. 이렇게 해야 소리가 정상적으로 출력된다.
스크린샷 2021-03-02 오후 2.46.52

오디오 출력 설정

오디오 출력을 MIDI에서 생성한 다중 출력기기인 Screen Record W/ Audio로 설정한다.
추후에 영상 녹화가 끝나면 다시 원래대로 맥용 스피커로 설정을 돌려 놓아야 터치바로 소리를 제어하는 등의 작업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스크린샷 2021-03-02 오후 2.47.42

Quick Time Player로 녹화

[파일]->[새로운 화면 기록]으로 화면과 소리를 녹화할 수 있다. 다만 아래와 같이 입력(마이크)를 이전에 MIDI에서 생성한QuickTime Player Input으로 설정한다.

스크린샷 2021-03-02 오후 2.49.11 1

이제 녹화를 하면 소리가 정상적으로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Zoom과 같은 화상 회의도 녹화할 수 있다. 다만 문제점은 해당 기능은 따로 영상을 압축하지 않으므로 10분정도만 녹화해도 수백MB의 용량으 동영상이 저장된다. 이경우 다시 퀵타임 플레이어나 iMov를 이용해서 영상을 압축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윈도우즈 XBox 녹화 기본 프로그램 사용

윈도우키 + G 조합으로 쉽게 영상을 녹화할 수 있으며, 영상도 압축해서 기록하므로 맥보다 더 효율적이다.

참고자료

Youtube, How to Record Your Screen With INTERNAL AUDIO on Mac (FRE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