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제한적 용법


계속적용법: (콤마) 가 나오면서 계속적으로 해석하지요. 이때 관계 대명사 that 은 사용 못하지요.

 

The man has two sons, who are doctors. (그에게는 두아들이 있는데, 그들은= 그 두아들은 모두 의사가 되었다)


 

제한적 용법: 뒤에서 앞으로 한정적으로 해석(이때 콤마 사용 안함)

The man has two sons who are doctors. (그에게는 의사가 된 두아들이 있다)

 

의미적으로 둘간의 차이점은

​①에서는 아들이 단 두명이었는데 의사들이고  

​②에서는 의사인 아들이 두명 있으므로 실제 아들은 두명 이상 

 


그래서 기본적인 차이를 다시 정리하면

계속적 용법은 ​ ,(콤마) 가 있고, 해석을 앞에서 부터 해주는데 반해,

제한적인 용법은  앞에 콤마가 없고 해석은 뒤에서 앞으로 해주면서 범위를 한정시켜줍니다.

또한 ​관계 대명사 that 은 절대로 , (계속적용법)으로 사용할 수 없지요.




하지만 시험만을 위해 무엇은 가능하고 무엇은 불가능 하다로 볼것이 아니라, 콤마가 있는 것은 영어책을 읽을때 어떤 의미의

차이가 있는지 아는 것이 보다 근본적으로 중요한 것이겠지요.

 

영어원서를 읽다가 보면 불현듯 관계 대명사 앞에 나오는 콤마는 그것이 쓰인 이유를 좀더 명확히 아는것이,문장의 의미를 더 자세히 파악하도록 하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관계대명사 앞에 , 가 쓰이고 안쓰이고 차이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제한적 용법은(no comma) 선행사가  그 집단의  일부를 가르키고, 계속적인용법은 선행사가 그 집단의 전체를 가르킨다.

제한적 용법( =  선행사는 대상 그룹의 일부)


The man has two sons who are doctors. (의사가 된 두아들이 있다.)


계속적 용법(, comma 사용) (선행사= 대상그룹 전체)


2.    제한적용법은 선행사의 의미를 좀 더 명확하게 해주고, 계속적 용법은 추가적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The professor who teaches English 101 is an excellent lecturer.


The professor 여기서 정관사 the 를 썼으므로, who~ 이하절이 없으면 그자체로는 정보가 부족합니다.


The professor is an excellent lecturer. (?)  (The professer? = who?)


그래서 누구를 가르키는 지 정확하게 밝혀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명확하게 identify 시키는 제한적 용법(No comma) 을 써야 합니다.


Professor David, who teaches Physics, 101 is an excellent lecturer.


여기서 Professor David는 이미 누구인지 가르키는 사람이 명확하므로 그 뒤에 추가적인 성분은 필요 없지요. 그러면 , 를 쓰면 좀더 부가적인 information 을 제공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