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config 설정 (계정설정)


기본 개념

Git을 설치하고 나면 Git의 사용 환경을 적절하게 설정해 주어야 한다. 한 번만 설정하면 된다. 설정한 내용은 Git을 업그레이드해도 유지된다. 언제든지 다시 바꿀 수 있는 명령어가 있다.

  • git config라는 도구로 설정 내용을 확인하고 변경할 수 있다. Git은 이 설정에 따라 동작한다. 이때 사용하는 설정 파일은 세 가지나 된다.
  • /etc/gitconfig 파일: 시스템의 모든 사용자와 모든 저장소에 적용되는 설정이다. git config --system 옵션으로 이 파일을 읽고 쓸 수 있다.
  • ~/.gitconfig 파일: 특정 사용자에게만 적용되는 설정이다. git config --global 옵션으로 이 파일을 읽고 쓸 수 있다. .git/config: 이 파일은 Git 디렉토리에 있고 특정 저장소(혹은 현재 작업 중인 프로젝트)에만 적용된다. 각 설정은 역순으로 우선시 된다. 그래서 .git/config가 /etc/gitconfig보다 우선한다.

윈도용 Git은 $HOME 디렉토리(%USERPROFILE% 환경변수)에 있는 .gitconfig 파일을 찾는다. 보통 C:\Documents and Settings\$USER 또는 C:\Users\$USER 이다(윈도우에서는 $USER 대신 %USERNAME%를 사용한다). 그리고 msysGit도 /etc/gitconfig를 가지고 있다. 경로는 MSys 루트에 따른 상대 경로다. 인스톨러로 msysGit을 설치할 때 설치 경로를 선택할 수 있다.

계정 설정

$ git config --global user.name "John Doe"
$ git config --global user.email johndoe@example.com

프로젝트 마다 다른 Email을 사용하고 싶으면 --global 옵션을 제거하면 된다.

설정 확인

$ git config --list
user.name=Scott Chacon
user.email=schacon@gmail.com
color.status=auto
color.branch=auto
color.interactive=auto
color.diff=auto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