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체형 (embedded) vs 교체형 (removable) 배터리


요즘들어서 삼성도 일체형 배터리로 갤럭시 s6 출시하면서 일체형 배터리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딱 봐도 불편해 보이는 embedded battery (non-removable battery) 왜, 어째서 제조사들은 이것을 채택 하는 것일 까? 

그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교체형 배터리의 장점 (Advantage of removable battery)


1) 배터리 교체가능

2) wear-out (마모) 즉, degradation 됬을때 쉽게 교체 가능

3) freezing 되었을 때 배터리 제거를 통해 쉽게 reset 가능.



일체형 배터리의 장점 (Advantage of embedded battery)



1) 디자인과 공간의 절약

배터리에 분리막과 커버를 제거할 수 있다. 또한 connector도 필요 없다. 

이러한 부가적인 요소들의 제거는 제품의 디자인 향상에 매우 큰 도음을 준다.


아래의 그림은 직접 Nexus 5를 Teardwon 해서 배터리 커버를 확인한 결과이다.

아래와같이 Kapton Film으로 제작된 커넥터로 스마트폰 기판과 직접 연결된다. 

그리고 보호 compartment도 없다


추가로 배터리 교체가 없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소재를 다양하게 가져갈 수 있다.

즉 플라스틱과 같이 탄성이 좋지 않으면 교체형 배터리의경우 사용할 수 없다. 왜냐하면 커버를 자주 열면 금속 소재는 금방 휘기 때문이다. 디자인과 공간 절약 면에서 일체형 배터리를 많이 선호하게 된다.




2) 환경보호

배터리는 서비스센터에서 대부분 교체되므로 적절히 분리수거 된다.

또한 무분별한 배터리 교체를 억제함으로써 적은수의 배터리 사용을 유도한다.



3) 배터리 용량 추정의 정확도 향상 (배터리 용량 지시자의 성능향상)

배터리를 하나만 쓰기 때문에 embedded fuel gauge의 성능이 좋다. 

항상 하나의 배터리와 동기화 되기 때문이다.

배터리를 교체 했을때, 노화를 고려해서 게이지를 설정하는것은 Challenge이다. 

매번 Calibration을 새로 해줄 필요가 없다.



4) 안전성이 높은 배터리의 사용 

중국발 저가 배터리 사용을 어느정도 소비자가 하기 어렵기 때문에 저품질 배터리가 사용될 가능성이 적다. 

따라서 안전성이 올라간다고 한다.





참고사이트: http://shadowgadgetreview.blogspot.kr/2012/10/sentiments-about-trending-embedded.html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