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중급 3급 합격 후기 및 공부 방법.


일단 저는, 2013. 8.10일에 본 20회 한국사 3급시험에 79점으로 합격을 하였습니다.


시험을 본 이유는 전문연구요원 때문이고요.


박사과정중에 눈치보면서 공부한 노하루를 적어볼까해서 글을 씁니다.



1. 구입한 책 


기본서: 저는 기본서로 에듀윌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책을 구입 했었습니다. 하지만 이책은 현재 절판 되었습니다. 기본서로는 어떤 책이든 상관 없는것 같습니다. 어차피 내용만 이해 하면 되는 것이닌까요.



실전 문제집: 보통 다들 한국사 홈페이지가서 기출문제 단운 받아서 풀던데, 저는 19회를 한번 그렇게 풀어봤는데, 컬러인쇄 하는것도 귀찮고, 해설이 없어서 조금 불편하더라고요. 그래서 고감하게 돈 투차해서 해설이 친절하게 달려있고, 최근 기출인 12~19회 까지 있는 에듀윌 개정판을 구입 했습니다.

모의고사는 15회부터 19회까지 5회분 정도만 풀고 시험 보았습니다.





2. 공부 방법 


저는, 시간이없어서 6일 공부했습니다. 하지만 6일간 8시간 이상은 공부한것 같습니다.


1일차: 최신 기출문제를 한국사 홈페이지가서 다운받은 다음 일단 풀었습니다. 39점 나왔습니다... 충격..( 나름 사극좀 보고 고등학교때 국사좀 했다고 생각했는데.. 점수가 안나오더군요.. )


2-4일차: 기본서를 가지고 총 10장 까지 있는데 하루에 3장까지 보았습니다.

이때 핵심은, 에듀윌의 경우 시험에 출제된 내용의 경우 강조된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다른 책들도 아마 그럴거 같습니다. 이런 것들은 모조리 외워줘야합니다. 진짜 국사시험은 매우 중복성이 심합니다. 하지만 같은 문제라도 다른 측면을 물어보기 때문에 해당 내용에대해서 빠삭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 개념들은 정말 빠삭하게 외우는게 중요합니다. 다른 것들은 쓱쓱 지나가다가 많이 틀리면 그때 외워 주시면 됩니다.


4~5일차: 이때는 기출문제를 가지고 계소 풀어 재껴 줍니다. 이때의 핵심은 정말 계속 틀리고 아리까리한거는 기본서 다시가셔서 또 외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 기출 문제집 구입했지만 다 풀지는 않았습니다.

솔직히, 다풀려면 풀수 있지만, 문제 마니 푸는게 무슨 소용이겠습니다. 기출을 1개 풀더라도 아리까리한거나, 맞아도 뭔가 찝찝한건 다시 복습 들어 가야합니다. 한 최근 기출 5회만 완벽히 복습해서 모든 지문에 대해서 다 이해하면, 될것 같습니다.



한국사 3급은, 어려운 시험은 아니나, 이공계생이고, 졸업한지 많이 지난 저같은 사람의 경우 어느정도 공부를 해야 했습니다. 다들 열심히 하셔서 꼭 합격 하세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