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hub Page로 개인 홈페이지 제작, Private Git 얻기


Private 공짜로 얻기

아랴의 링크에서 학생이라면 Github를 약 2년간 공짜로 Private 하게 사용할 수 있다.
지원 할 때는 반드시 University E-mail을 사용해서 지원 해야 한다.
https://education.github.com/pack

목적과 사유를 적어서 보내면 빠르면 2틀 늦어도 15일 이내로 아래와 같은 답장을 받을 수 있다.

목적과 사유는 길게 적을 필요 없다.
필자의 경우 한 3~4줄 영어로 적은것 같다.

GitHub에 로그인해서 Account를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은 상태로 변경된 것을 알 수 있다.

2년간 지원해주고 unlimited private repositories를 보장한다.
2년이 지나고 또 메일을 보내면 해주는 것 같다.

Github page 제작

github pages란 static site hosting service를 말한다.

Github pages는 개인홈피, 조직 홈피 또는 project 페이지를 위해서 직접적으로 GitHub repository를 이용해서 디자인 되어 진다.

  • 2016년 6월 이후에 만들어진 page는 github.io domain으로 시작하게 된다.
  • 신용카드 정보 등의 senstive information은 허용하지 않는다.
  • page는 1달에 100,000 요청과 100GB 이하의 트래픽을 허용 한다.
  • 개인 repository의 용량은 1GB 미만을 허용 한다.
  • private repository라도 page자체는 public으로 접근이 가능 하다.

github page의 종류는 크게 두가지 이다.

  • personal page 제작
  • project page 제작

perosnal page 생성 방법

  1. 저장소 생성 반드시 <계정>.github.io 이름으로 생성 한다.

계정이 leejaymin라면, leejaymin.github.io으로 생성 해야한다.
계정 이름은 leejaymin인데 저장소 이름을 jemin.github.io이라고 하면 안된다.
github.io 이것도 전부 저장소 이름 만들때 넣어줘야한다.
당연하겠지만, 이러한 제약으로 인해서 perosnal page는 계정당 1개 뿐이 못만드는것이다.
따라서 project 마다 static web page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따른 방법이 존재한다.

  1. 아래의 커맨드를 수행
git clone https://github.com/username/username.github.io
cd username.github.io
~$echo "Hello World" > index.html
git add --all
~$git commit -m "Initial commit"
~$git push -u origin master

http://username.github.io <-- 주소로 접속해보자. 당연히 username은 본인 계정이다.

404 not found같은 것이 뜨면 repository 이름이 잘못된 것이니 수정하면 된다.
setting으로 가서 저장소 이름을 변경하자.

정상적으로 잘 했다면 setting에 아래처럼 주소가 나와야한다.
주의사항을 보면 page는 저장소가 private 이어도 공개된다는 말이 나온다.
개인정보가 유출 되지 않도록 주의 하자.

마크다운으로 html 작업해서 index.html로 commit 후 push하면 심플한 이력 페이지가 된다.
최종 페이지: https://leejaymin.github.io/


+ Recent posts